logo
Home Login Contact Sitemap 관련사이트 문의게시판 경희의료원
센터소개
  HOME > 센터소개 > 인사말

산업화와 이로 인한 전반적인 생활 수준의 향상에 따라 고혈압, 비만, 당뇨병, 이상지혈증과 같은 생활 양식의 변화와 관련된 만성 질환의 발병률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당뇨병은 실로 전 세계적인 유행성 질환이라고 할 만큼 그 유병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은 당뇨병 발생의 증가율이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4년 현재 우리 나라의 당뇨병 환자는 약 520만 명으로 추산되며 당뇨병과 관련된 사망자는 인구 10만명당 34.7명에 달하여 OECD회원국 중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뇨병 및 그 관련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역시 5조원에 육박하고 있어 현재 당뇨병과 관련된 보건 문제는 실로 국가적인 재앙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점점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2020년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는 무려 8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아시아인, 특히 한국인에서 당뇨병의 증가가 폭발적인 것은 한국인은 서구인에 비해 선천적으로 적은 인슐린 분비능을 가지고 있음으로 유전적 혹은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인슐린 저항성이 유발되면 쉽게 당뇨병에 이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당뇨병의 치료는 주로 서구인을 대상으로 한 진료 지침에 의존하고 있는 바, 우리 나라의 실태에 적합한 치료라고 하기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형 당뇨병에 대한 연구가 별도로 수행되어, 한국인에 맞는 올바른 진단 및 치료 권고안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기관공동임상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내 당뇨병 임상연구의 기반을 구축하고 임상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보건산업진흥원의 특성센터연구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경희의료원이 주관연구기관이 된 ‘제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사업이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본 센터의 사업은 3단계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1단계는 제2형 당뇨병 임상연구의 인프라구축, 2단계는 임상연구의 활성화, 최종적인 3단계에서는 한국인 실정에 맞는 진료권고안을 확립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업을 통해 본 연구센터는 한국인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정확한 실태 조사 및 근거중심의학 방법을 적용하여 한국인의 특성에 적합한 표준 임상 진료지침을 개발하고 개발 이후 실제 의사와 환자들에게 보급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인에서의 제2형 당뇨병의 발생률 및 이와 관련된 사망률을 감소시켜 국민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국가 의료재정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당뇨병에 대한 국내 임상의학 수준 향상을 제고하여 선진국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