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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정보
  HOME > 당뇨병정보 > 일반인을 위한 당뇨병 정보
1.당뇨병이란?2. 당뇨병의 식사요법3. 당뇨병의 운동요법4. 당뇨병 합병증 및 정기검진 내용
5. 당뇨병의 치료약제6. 당뇨병과 관련된 용품에 대한 관리 요령7. 당뇨인의 자기관리 요령
8. 임신성 당뇨9. 소아당뇨
- 여러가지 상황별    - 식사요법, 신증 & 고혈압 동반시 식사요법    - 계절별 식사요령    - 외식시 식사요령 등
  1.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루 세번의 식사 시간을 꼭 지킵니다.
  2.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알맞게 먹습니다.
  3. 당질 및 과일은 제한하고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4. 콜레스테롤(오징어류, 내장기관, 달걀노른자, 햄, 베이컨)과 포화지방산(동물성 기름, 육류의 지방부위, 라면에 첨가된 팜유, 코코넛유)이 적은 식품을 먹습니다.
  5. 염분이 많이 사용된 식품인 소금이나 간장에 절인 장아찌, 가공식품, 즉석음식, 통조림류 등은 먹지 않습니다.
  6.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특별한 경우의 식사법
외식시 식사관리
아침 식사는 반드시 섭취하며, 가급적 외식의 횟수를 줄입니다.
과식하지 말고 본인의 허용 열량에 맞는 음식을 선택합니다.
외식에서 부족한 식품은 다른 끼니에 보충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식품선택으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동물성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선택을 피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짠 음식, 지나치게 단음식은 피합니다.
외식시에는 모든 식품군이 골고루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식사하도록 합니다.
기름이 많은 음식(튀김, 중국요리 등), 성분을 알 수 없는 음식은 가급적 피합니다.
아픈 날의 식사관리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부드럽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으로 먹도록 합니다.(죽, 미숫가루, 과일주스, 우유 등)
토하거나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미음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칼로리를 보충하고 탈수 현상을 막도록 합니다.(오렌지주스, 탄산음료, 고기국물, 잣미음, 깨미음 등)
일상적인 식사보다 적은 양을 자주 식사하도록 합니다.
운동시 식사관리
매일 일정시간, 같은 정도의 운동은 따로 보충간식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특별한 운동을 할 경우에는 하루 열량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운동량, 운동시간에 따라 보충간식을 먹어야 합니다.
운동할 때는 갈증이 느껴지기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고, 1시간 이상 운동을 지속시에는 과일주스나 이온음료를 이용하여 당질과 수분을 공급합니다.
간식은 운동 전에 섭취하도록 하고 혈당을 자주 측정하여 보충간식이 적당한지를 점검하도록 합니다.
여행시 식사관리
여행을 떠나면 식사시간이 늦춰지거나 평상시보다 활동량이 많아져 저혈당이 자주 올 수 있으므로 저혈당 간식을 충분히 챙겨 가도록 합니다.
생소한 음식이나 입맛이 맞지 않아서 적정량의 식사를 못핼을 경우 다른 음식으로 칼로리를 보충합니다.
여행시 물을 바꾸어 먹음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설사를 막기 위해 가능한 한 물은 끓여 먹도록 하며, 음료 선택시에도 주의하도록 합니다
합병증이 있을 때의 식사요법
고혈압 동반시 식사요법
아침 식사는 반드시 섭취하며, 가급적 외식의 횟수를 줄입니다.
염분섭취를 하루 5-10g 으로 줄입니다.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체중의 증가는 혈압을 증가시키고 혈액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제한합니다.
알코올은 혈당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음주직후에는 혈압이 상승하여 지속되므로 제한합니다.
동맥경화증 동반시 식사요법
포화지방산을 제한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제한합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당뇨병성 신증의 식사요법
단백질 섭취를 조절합니다.
단백질의 분해산물이 체외로 배설되지 못하면 요독증을 일으키고 신장에 부담을 주어 신장기능을 악화시키므로 적절한 제한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신장기능에 맞는 일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해야하며 양질의 단백질(고기,생선, 달걀, 두부, 계란, 우유 등)로 필요량의 1/2 이상을 섭취합니다.
※ 주의식품 (염분과 인 함량이 높은 식품)
    검정콩, 노란콩, 햄, 런천미트, 소시지, 어묵, 치즈, 멸치, 건오징어, 조갯살, 생선통조림
열량을 적절히 섭취합니다.
체중감소를 막고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열량을 적절히 섭취해야 합니다.
※ 주의식품 (칼륨과 인 함량이 높은 식품)
    현미밥, 검정쌀, 녹두, 율무, 수수, 차조, 팥, 옥수수, 밤, 은행, 오트밀, 감자, 고구마, 토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삼갑니다.
설탕, 꿀, 로얄젤리, 초콜렛, 식혜, 수정과, 엿 등의 단순당은 혈당을 쉽게 상승시키므로 삼갑니다.
나트륨(소금)의 섭취를 줄입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나트륨을 제대로 배설하지 못해 짜게 먹으면 몸이 붓게 되고 혈압이 상승하여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우리나라 성인은 일반적으로 하루 15-20g 정도의 소금을 섭취하는 반면 만성신부전 환자는 하루 5-10g 정도로 소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소금 1g이 들어있는 조미료의 양
식품명 어림치 식품명 어림치
소금 1/3 작은술 진간장 1 작은술
된장,고추장 1/2 큰술 토마토케찹 2 큰술
마요네즈 2.5 큰술 마가린,버터 3 큰술
  ※ 주의식품 (염분 함량이 높은 식품)
가공식품 : 햄,소시지,베이컨,통조림,치즈 등
염장식품 : 젓갈,장아찌,장류,김치류,자반생선 등
기타 : 가염처리된 과자류,포테이토칩,팝콘,가염처리된 마가린,버터
칼륨 섭취를 조절합니다.
고칼륨혈증은 근육마비, 부정맥, 심장마비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칼륨의 섭취를 줄이려면?
① 칼륨이 많은 식품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말고 소량씩 간격을 두고 먹습니다.
② 과일은 생과일보다는 통조림과일을 선택하고 통조림시럽은 버립니다.
③ 채소의 칼륨을 적게하는 조리법
- 껍질이나 줄기에 칼륨이 많으므로 잎만 사용
- 많은 양의 물에 데치거나 삶아낸 후 그 물은 버리고 조리합니다.
- 감자,고구마 등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서 충분한 양의 물에 2시간 이상 담가두었다가 사용합니다.
④ 생선이나 육류는 생것으로 먹지말고 가열하여 조리한 것을 먹습니다.
  ※ 주의식품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
      양송이,고춧잎,아욱,근대,물미역,미나리,부추,쑥,쑥갓,시금치,죽순,취,단호박,늙은호박,곶감,멜론,
      바나나,앵두,참외,천도복숭아,키위,토마토
인 섭취를 조절합니다.
신장기능저하로 혈액내 인의 농도가 높아지면 골연화증,골다공증 등을 일으킬수 있으며 조직내 칼슘침착을 일으켜 신부전의 진행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 주의식품 (인 함량이 높은 식품)
      육류,난황,우유,요구르트,아이스크림,치즈,현미,잡곡류,오트밀,콩류,말린과일,호두
      땅콩,잣,콜라,코코아,초코렛,피자
수분섭취를 조절합니다.
소변량이 줄어들고 부종이 심할 때는 수분섭취를 제한합니다.
1일 수분섭취량 = 전일소병량 + 500 cc
(국,우유,얼음,아이스크림,음료수 등도 수분으로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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