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Contact Sitemap 관련사이트 문의게시판 경희의료원
당뇨병 정보
  HOME > 당뇨병정보 > 일반인을 위한 당뇨병 정보
1.당뇨병이란?2. 당뇨병의 식사요법3. 당뇨병의 운동요법4. 당뇨병 합병증 및 정기검진 내용
5. 당뇨병의 치료약제6. 당뇨병과 관련된 용품에 대한 관리 요령7. 당뇨인의 자기관리 요령
8. 임신성 당뇨9. 소아당뇨
당뇨병의 운동요법
규칙적이며 적절한 운동은 당뇨병의 치료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운동은 개인의 운동 능력, 체중, 병력을 고려하여 적합한 운동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운동은 식사 1시간 후에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최소한 20분 이상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운동요법의 필요성
혈당치를 낮게 해줍니다.
인슐린 작용을 강화합니다.
혈압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심폐능력을 강화시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뼈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운동의 빈도와 강도
일주일에 3회 내지 5회 운동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처음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분은 5분 내지 10분으로 시작하여야 하며, 점차적으로 20 분 이상으로 증가시킵니다. 본격적인 운동으로 들어가기 전에 가벼운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이 끝난 후에도 역시 가벼운 정리운동을 합니다. 운동의 강도를 갑자기 늘리지 말고 서서히 올리도록 하며, 휴식을 충분히 갖도록 합니다. 운동시간이 길어지거나 더운 날씨에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운동 중에 몸의 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즉시 휴식을 취하고, 계속 몸의 상태가 나쁠 때는 쉬도록 합니다. 호흡이 증가하고 근육이 움직이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충분히 운동하십시오. 적절한 운동은 중등도의 강도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심박수와 스스로 느끼는 힘든 정도로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최대 심박수의 60-75%를 권합니다. 최대 심박수는 220에서 본인의 나이를 빼서 이를 최대 심박수로 합니다.
운동시 주의사항
과도한 운동은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고 저혈당의 위험을 높입니다. 특히 공복시의 운동이나 장시간의 산행은 저혈당의 위험성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저혈당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운동요법이 아무리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도, 당뇨병 상태와 합병증 유무에 따라서 안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갈증이 나면서 식욕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식사요법이 철저히 지켜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식사량이 많아지거나 간식의 양이 많아져서 운동의 효과를 무산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 항상 조심해야 하며, 스스로 절제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운동 전후에 혈당 검사를 시행합니다.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반드시 합니다.
면소재 양말과 편안한 운동화를 착용합니다.
당뇨병 인식표와 저혈당 간식을 지참합니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