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Home Login Contact Sitemap 관련사이트 문의게시판 경희의료원
당뇨병 정보
  HOME > 당뇨병정보 > 일반인을 위한 당뇨병 정보
1.당뇨병이란?2. 당뇨병의 식사요법3. 당뇨병의 운동요법4. 당뇨병 합병증 및 정기검진 내용
5. 당뇨병의 치료약제6. 당뇨병과 관련된 용품에 대한 관리 요령7. 당뇨인의 자기관리 요령
8. 임신성 당뇨9. 소아당뇨
임신성 당뇨란 임신 동안에 처음으로 발견한 혈당 장애입니다. 미국에서는 모든 임신부의 약 7%가 임신성 당뇨이고 매년 20만 명 이상의 임신부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
고 위험
심한 비만
임신성 당뇨병의 과거력
요중 당 검출
강력한 당뇨병 가족력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이 높은 인종으로, 최근 서양화 또는 도시화 된 지역에 거주한 스페인계, 흑인, 인디안, 남아시아인, 동아시아인, 태평양 섬인 등
상기 명시한 고 위험에 속한 임신부의 경우 임신 초기에 임신성 당뇨병 선별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만일 이 검사에서 임신성 당뇨병이 아니라면 24주에서 28주 사이에 재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적인 산모는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에 선별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선별검사
50g 당이 든 물을 마신 후 1시간 뒤에 공복 혈당이 140 mg/dl 또는 >130 mg/dL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00g 당이 든 물을 다시 마신 후 공복 혈당, 1시간, 2시간, 3시간 후 혈당 검사를 하여 임신성 당뇨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이 검사는 적어도 3일 이상 충분한 식사를 하고 운동 제한을 하지 않은 후에 검사 전날 밤부터 8시간에서 14시간 정도의 금식을 하고 난 다음날 공복에 검사해야 합니다.
주산기 합병증
치료하지 않고 공복 혈당이 높게 되면 임신 마지막 4-8주 사이에 자궁 내 태아 사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태아 거대아, 신생아 저혈당, 신생아 황달, 적혈구 증가증, 저 칼슘 혈증의 위험이 증가 할 뿐만 아니라 산모에게 고혈압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하여 제왕절개로 아이를 낳게 되거나 조산 할 주 있습니다.
치료/ 혈당 목표
미국 당뇨병 학회 목표 미국 산부인과 학회 목표
시간 혈장 포도당 농도 혈장 포도당 농도
공복 < 105 mg/dL < 95 mg/dL
식후 1시간 < 155 mg/dL < 130-140 mg/dL
식후 2시간 < 130 mg/dL <120 mg/dL
식이요법 및 운동치료 후에도 상기 기준을 초과하면 인슐린 치료를 추가 합니다.
공복, 아침, 점심, 저녁 식후 1-2시간으로 보통 하루 4회 자가혈당 측정해야 합니다.
식이요법
운동요법(임신성 고혈압, 양수막 파열, 태내 성장 지연, 조산 과거력, 지속적인 출혈, 자궁경관 무력증 등을 제외하고는 하루 30-6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인슐린: 인슐린은 산모나 태아에게 해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치료 받아도 됩니다. 오히려 고혈당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주산기 합병증이 증가하여 난산 및 사산 할 수 있으므로 혈당목표에 도달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모유수유를 권장합니다.
출산 후 어떻게 되나?
출산 전 당뇨가 없던 임신성 당뇨 산모는 출산 후 인슐린 치료를 끊게 됩니다.
출산 6주에서 12주 사이에 75g 당 부하 혈당검사를 시행하여 혈당 상태를 재 검사합니다. 혈당이 정상이라면 3년 마다 혈당검사를 받고 당뇨 전 단계인 내당능 장애로 나오면 일년마다 혈당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임신성 당뇨 산모의 자녀는 비만 및 당뇨 발생 여부를 면밀히 감시해야 합니다.
메뉴